01 기본 정보
수국 ‘Hydrangea’은 그리스어의 hydor(물)과 angos(항아리)의 합성어로 화형이 물항아리를 닮았다 해 붙여졌습니다.
학명: Hydrangea macrophylla
분류: 쌍떡잎식물 장미목 범의귀과의 낙엽관목
원산지 : 한국, 일본, 중국, 인도네시아, 아메리카 등
02 꽃말
수국은 상반된 꽃말을 가진 꽃으로 유명합니다. 진심을 전하는 꽃인 동시에 변덕, 무정한 마음을 뜻하기도 해요.
색상별로 수국 꽃말을 살펴보면, 하얀 수국은 변심, 변덕, 노란 수국은 혼자만의 외로운 사랑, 초록 수국은 한결 같은 사랑, 파란 수국은 거만, 냉정, 무정, 보라 수국은 진심, 분홍 수국은 처녀의 꿈 등이 있습니다.
03 주요 특징
1) 화려한 가짜 꽃
작은 꽃잎들이 한 덩어리로 모여서 예쁜 꽃, 수국. 화려함을 자랑하는 이 꽃이 가짜 꽃이라는 사실 알고 있나요?
우리가 알고 있는 꽃잎은 바로 꽃받침입니다. 4~5개의 꽃받침이 마주나면서 꽃의 모양의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잎도 달걀 모양으로 마주나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습니다. 그리고 진짜 꽃잎은 꽃받침 속에 있는데요. 산수국의 경우 꽃받침 속에 4~5개의 작은 잎, 약 10개의 수술, 3~4개의 암술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본이 개량한 관상용 수국의 경우 진짜 꽃은 퇴화되고, 가짜 꽃인 꽃받침이 더 풍성한 형태를 띱니다.
2) 대표적인 여름 꽃
수국은 대표적인 여름 꽃으로 6~7월에 꽃을 핍니다. 한 덩어리의 꽃 지름은 약 10~15cm입니다. 장미수국, 별수국, 목수국, 산수국 등 수국 종류는 다양하지만 자생 환경에 따라 크게 노지용 수국과 관상용 수국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3) 색이 바뀌는 ‘흙의 리트머스 페이퍼’
수국은 ‘리트머스 페이퍼’처럼 토양의 산성도에 따라 색상이 변합니다. 한 뿌리에서 나오는 꽃이라도 매해 색상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꽃 안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의 일종인 ‘델피니딘’ 색소와 토양의 산성도(PH농도)가 만나 색상이 결정되기 때문인데요.
처음에 꽃이 필 때 중성의 토양에서 흰색을 띄었다가 토양이 산성화되면 푸른색이 됩니다. 토양이 알칼리성이 되면 붉은색으로 변합니다.
수국을 키우면서 색상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달걀의 껍데기를 곱게 갈아 흙에 뿌리면 붉은 수국이, 백반을 흙에 뿌리면 푸른 수국으로 물듭니다.
04 컨디셔닝 방법
수국은 물을 좋아하면서도 물내림이 심한 꽃입니다. 수국을 컨디셔닝할 때는 수국 얼굴 밑에 있는 잎들을 제거해 주세요. 잎이 있으면 수국 꽃이 물을 흡수하는데 잎이 방해를 합니다.
STEP 01
줄기 끝을 사선을
잘라주세요.
STEP 02
줄기 끝을 반으로
다시 잘라주세요.
STEP 03
물과 닿는 면적을 넓게
해주어야 수국의 물올림이
잘됩니다.
다른 컨디셔닝 방법으로는 물 속에서 줄기를 자르는 ‘물속 자르기’, 줄기 끝을 불에 살짝 태우고 찬물에 담그는 ‘탄화처리방식’, 뜨거운 물에 20초 정도 줄기를 담근 후 찬물로 옮기는 ‘열탕처리방식’이 있습니다.
수국이 시들시들해 보인다면 수국 꽃 전체를 물에 담가보세요. 그렇게 한동안 놔두면 수국이 다시 살아나는 마법을 보여줄 겁니다.
05 관리 방법
수국은 물로 시작해 물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그만큼 물관리가 정말 중요한데요. 수국은 물내림이 심해 조금만 건조해져도 꽃이 시들어 보일 수 있습니다.
수국 화분은 겉흙이 말랐을 때마다 물을 흠뻑 주세요. 또한 직사광선을 싫어하는 반음지식물로 습기가 많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잘 자랍니다.
절화로 화병에 둘 때는 매일 줄기 끝을 사선으로 조금씩 자른 후 물을 갈아주세요. 잎에 스프레이를 자주 하면 좀더 싱싱한 꽃을 볼 수 있습니다.
06 잘 어울리는 꽃
수국은 화려함이 돋보여 단독으로 꽃다발, 꽃바구니를 제작하는 예쁜 꽃입니다. 수국은 장미, 라넌큘러스, 리샨셔스 등의 얼굴이 둥근 메인 꽃과 루스커스, 유칼립투스 등의 그린 소재, 스토크, 스타치스 등의 잔잔한 꽃이 있는 하늘거리는 소재와도 잘 어울립니다.